청소년지도사연수교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bstract

청소년지도사양성제도 시행 이후의 사회변화를 반영하고 청소년기본법 개정 취지에 부합하는 청소년지도사양성 제도의 운영을 위해서는 이수과정 운영 및 연수생 선발과 배치·활용 계획, 그리고 법령에 명시된 기본교육과 보수 교육 등 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 전반에 대한 검토·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 등급구분, 양성기관 등 양성 체계 전반에 걸친 재검토를 통해 향후 개선된 양성제도에 따라 연수교재 개발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양성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는 데 과제의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방향에 입각하여 현행 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청소년지도사 양성 제도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는 시행과정에서 몇몇 보완사항이 지적되어 여러 정책대안이 제시되어온 바,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 개선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가치관 및 행동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도기법을 심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적 기능과 실무능력을 제고하고 지도자로서의 자세를 확립하여야 한다. 이상의 기본방향에 따라 청소년단체와 수련시설의 특성화와의 연계, 21세기 청소년상에 따른 지도영역 구분, 전문 지도기능을 갖춘 영영별 지도사 양성, 영역별 자격의 복수 취득, 등급별 이수 교과과정 및 활동영역의 차별화, 교과 과정의 단계별 이수(기초공통, 전공영역, 실무실습), 양성 기관의 단계별 승인제, 양성과정의 실무실습(인턴제) 필수 화를 통해 실무능력 강화 등의 개선방안을 수립 제시 하였으며, 아울러 청소년지도사의 등급별 역할 구분과 전문성 심화를 위해서 상위 등급 자격 지원시 하위등급 자격을 필수요건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지도사의 지속적인 자질향상 방안과 관련하여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된 보수교육의 시행을 위해 교육대상 파악 및 설문조사 등 기초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보수교육 운영의 기본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