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 연수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 연수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청소년 자원봉사 제도는 지난 1995년에 발표된 5·31 교육개혁안에 따라 인성교육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이제 시행 3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제도는 그활동의 주체가 나이 어린 청소년들이므로 아직 완전한 봉사활동이라기 보다는 교육적 차원에서 접근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그만큼 성인 지도자들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 연수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유능한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를 양성하여 이들이 실제로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현장에서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을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지도하는 학교 교사나 활동터전의 청소년 자원봉사 담당자들은 일반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에 대하여 이해 수준이 낮은 편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제도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보다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지도자의 자질 개선과 의식개혁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나 우리 나라에는 이를 위한 체계적인 연수과정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연구의 과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해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 연수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수집·분석함으로써 개발하고자 하는 연수과정의 기본 골격을 형성하였다. 또 전국의 자원봉사 지도자 현황을 파악한 결과 1997년 10월 현재 약 18,000여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나 이는 우리 나라 1,285만에 달하는 청소년 인구수에 비하면 지도자가 수적으로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 연수과정은 두 가지인데, 첫째는 교사들을 위한 60시간짜리 일반연수과정으로 교양 2시간 (3.3%), 청소년에 대한 이해 6시간(10.0%),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11시간(18.3%),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기술 21시간 (35.0%), 실습 16시간(26.7%), 종합평가 4시간(6.7%)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둘째는 활동터전의 실무 담당자들을 위한 직무연수 과정으로 30시간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연수과정을 20시간으로 단축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해 본 결과 49명이 참가하여 전원 수료하였으며 연수에 대한 만족도는 기존의 어느 연수과정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자 연수 사업은 앞으로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중점 사업 중 하나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