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Abstract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해서는 청소년 특성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수련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기능과 품성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2,477명의 청소년지도사를 양성하였으나 전문지도사 양성기능이 미흡하며 이수과정과 배치·활용에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현행 청소년지도사 양성제도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질적 수준제고를 통하여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코자 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청소년지도사 양성 현황 및 유사자격제도 비교, 청소년지도사 연수운영 개선방안, 청소년지도사 이수과정 개선방안,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및 배치의 사항이 포함되었으며, 사업의 기대효과로는 정예 청소년지도사의 양성, 청소년 수련활동의 활성화 도모,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제고에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