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주장 발표대회

Abstract

청소년 시기에는 모든 대상에 대한 지적·감성적 호기심과 반응이 가장 예민할 때이다. 즉, 이시기에는 인간의 사회화과정에서 중요한 가치관, 규범, 행동양식 등이 내면화되는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사회화 과정에서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가치관, 규범, 행동양식에 관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이러할 때 청소년들은 기존의 기성세대와 사회들로부터 주어지는 것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자기들만의 생각과 행동을 자기방식 대로 표현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주장' 이다.

'주장'은 다시 말하면 언어라는 매개체를 통해 대상에 대한 생각과 느낌의 자기표현으로서 자기 존재의 확인이며 표명으로 자아 존재의 의미를 부여하는 중요한 인간의 의식화된 행위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자기주장의 발표가 지니는 의미는 청소년 성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청소년들의 자기주장 발표대회는 중요한 목적을 가진 청소년육성사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