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거리 인증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Abstract

청소년들에게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는 수련활동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수련거리의 사회적 인정도를 높이기 위해 수련거리에 대한 일정 준거와 절차를 통해 인증하는 수련거리 인증제도의 도입방안에 대해 연구코자 하였다. 따라서 당초의 주요 연구 내용은 첫째, 수련거리의 인증제도 도입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 둘째, 수련거리의 인정기준 설정 셋째, 수련거리의 인증절차 등이었다. 그런데 이 연구는 수련거리 인증제 도입의 타당성 검토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몇가지 문제점이 도출되어 사업 예산을 대폭 축소하고 연구수행의 방향을 조정하였다. 연차적으로 수련활동 운영체계 정비와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는 우수 수련거리 선정 지원 및 시범수련시설의 지정 육성에 관한 연구 등 후속연구를 위한 기초연구로 축소 전환하였다. 첫째, 수련활동의 개념이 실적 인정범위나 기준을 포함한 실체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수련거리의 인증제도의 도입은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여 시설별 특성에 따라 동일한 수련거리라 하더라도 유동적으로 변형하여 시행해야 하는 등의 수련활동의 기본 특성 자체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 둘째, 현행 생활권과 자연권 수련시설에서 수련거리들은 학교의 교육과정과 같이 영역별이나 주제별로 분류되어 있지 않고, 1박 2일 또는 2박 3일 등의 일정으로 심신단련이나 자연체험 등을 포괄하는 종합적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 현실에서 수련거리 인증제의 도입은 일정한 사업형태의 수련거리를 인정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하여 본래의 취지를 살릴 수 없다. 또한 특정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해 인증제를 도입함으로써 이미 수련시설을 등록하거나 사업지원을 할 경우 시설별로 수련거리에 대한 검토를 포함하여 지원하는 것 자체가 인정의 형태를 띠고 있음으로 수련거리의 인증제도는 자칫 이중적인 인정의 성격을 띠어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현재 실체적 개념으로 영역화, 세분화 및 주제내지는 소재별로 명확히 구분되어 실시되고 있지 않는 현실에서 수련거리의 인증제를 도입하여 규제적 성격을 강화하는 성격의 시책보다는 향후 수련활동의 운영체계를 정비하고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는 '우수 수련거리 선정 지원', '시범 수련시설 지정 육성' 및 수련시설에 대한 평가제도의 도입을 제도화하여 그 기준설정의 한 항목으로 수련거리에 대한 사회적 인정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