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카드 도입방안 연구

Abstract

이 보고서는 프랑스를 비롯하여 유럽 여러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카드제도를 소개하고 우리 나라에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구성은 프랑스의 청소년카드제도, 청소년카드 도입의 목적 및 기본방향, 기술적·상업적 측면의 청소년카드 개발로 되어있으며, 먼저 청소년카드의 기본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도입목적을 정의하고 이를 실현시키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카드의 기술적 개발과 상업화 측면에서 제기되는 문제와 그 해결방향을 검토하고 청소년카드를 도입하기 위하여 수행하여야 할 과제를 일정에 따라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청소년카드를 어떤 방식으로 도입할 것인가에 대한 청소년카드 개발 기본계획의 틀과 방향을 제시한 것이며, 청소년카드의 개발작업을 제도적 개발, 기술적 개발 그리고 사업화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청소년카드개발 기본계획은 이 세 부분에서 각 영역의 전문인력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