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관련 방송프로그램 분석연구

Abstract

영상세대라 불리우는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방송 등 영상매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생활하고 있다. 우리 나라 청소년들은 대략 일주일에 21시간 정도 텔레비전을 보고, 7시간 정도 라디오를 듣는다. 이것은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합해 하루 평균 4시간 정도를 방송매체 시청취에 할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하루 일과 시간 중 학교나 학원 등 학업을 위한 시간과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방송매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생활하고 있어 방송과 청소년은 상호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방송은 청소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여가와 휴식에 도움을 주는 등 긍정적인 기능을 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방송의 긍정적인 기능을 수용하기보다는 자극적인 오락문화와 상업주의 등 부정적인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 듯하다. 이는 대다수의 성인용 오락 프로그램들의 주 시청자층이 청소년이라는 것으로도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취향은 청소년용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쳐 이들 조차도 오락 지향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방송은 시청율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청소년층의 오락성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방송은 그의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공익성을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은 오락적 기능보다는 교육적 기능을 위주로 청소년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이나 심신의 안정, 지적 욕구의 충족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진지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청소년의 의견과 삶을 대변하고,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청소년의 의견발표나 청소년들 간의 토론 등으로 구성되는 청소년들만의 수준높은 프로그램을 개발·방송함으로써 방송이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한 매체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유익한 방송 프로그램의 하나가 될 뿐 아니라 청소년의 적극적인 매체활용 방안도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청소년 참여 방송 프로그램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문헌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방송매체 수용실태를 살펴보고, 각 방송사 및 심의기구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현행 청소년관련 방송 프로그램 및 방송심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청소년의 방송매체 시청취 실태, 청소년의 방송 프로그램 선호도 및 만족도, 청소년관련 방송 프로그램의 일반현황 및 그 내용분석,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현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