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보고서는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성에 대한 양상을 다각적으로 조사하여 청소년의 이성교제가 성비행화하는 것을 예방하고 이성교제가 건전하게 이루어 지도록 지도할 실제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조사된 내용은 청소년의 이성교제 및 성에 대한 태도와 이성 교제 경험 및 성경험, 즉 태도와 경험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결과를 보면, 청소년의 이성교제는 이제 너무나 보편적인 현상이며 성인들의 우려와는 달리 매우 건전하게 이루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서자료분석, 질문지조사, 청소년 및 교사 대상 면접조사 등이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