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청소년생활의 심층연구

Abstract

현실적으로 북한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두가지 모습은 이데올로기적 환경 즉, 정치 ·사회적 환경의 영향의 결과도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의 존재와 보편적 추세로서 나타나는 일반적 존재로서의 청소년 두가지 측면이 있다. 환경에 따라 이 두측면이 일치할 수도 있고 반대로 두 측면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두 측면이 일치하지 않고 괴리가 심할경우에는 이질감이 심화되어 체계유지에 위협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 북한이 개방화되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 경향이 조금씩 증대되기 시작하면서 사회문제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조짐은 단순한 사회의 변화 양상으로 보는 것을 북한의 변화현상을 너무 단순화 시키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들을 배경으로 하여 현대 북한청소년의 인성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북한청소년의 조직과 집단생활에 대해 분석하고 최근 변화하고 있는 북한청소년의 상활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남북한청소년 동질성 회복, 전체에 대한 인식, 심리적 차원의 인식, 북한청소년변화에 대한 동태적 인식, 통일 정책수립에 필요한 아이디어 모색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