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 조사연구

Abstract

이 보고서는 청소년들의 폭력에 관한 가치관이나 생각을 조사함으로써 청소년들이 폭력에 대해 거부적인지 허용 적인지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폭력피해 및 가해 경험을 조사함으로써 학교폭력의 전반적인 발생실태를 파악하여, 폭력 피해나 가해 경험이 있는 청소년과 없는 청소년 간의 폭력에 관한 의식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 것 다.조사된 내용은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학교폭력의 일반적 발생실태, 학교폭력 피해실태, 학교폭력 가해 실태, 청소년 지위비행과 폭력의식 및 경험과의 관계, 청소년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과의 관계, 청소년 폭력 의식과 폭력경험과의 관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결과 학교 안이나 주변에서의 폭력 사건의 발생은 매우 보편적인 일이며, 폭력 피해청소년과 가해청소년은 일치 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들 폭력 피해 또는 가해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없는 청소년에 비해 폭력에 대해 덜거부적 이거나 허용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으로는0 문서자료분석 및 질문지조사가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