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 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은 어떠한가? 다른 나라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외국어구사능력, 컴퓨터 등 정보화능력은 어떤 수준이고, 외국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우리 문화를 외국에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은 있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찾고자 중고등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외국어구사, 컴퓨터의 활용능력 등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선진 외국에 비교할 때 아직 낮은 수준이었다. 더욱이 외국문화를 수용하는 것이 비교할 때 우리 전통을 익히고 이를 외국인에게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국제간 인적교류 뿐만 아니라 정보교류를 장려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이 연구결과는 중앙일보에 연재되어서 독자와 국민들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