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한국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한국 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은 어떠한가? 다른 나라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외국어구사능력, 컴퓨터 등 정보화능력은 어떤 수준이고, 외국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우리 문화를 외국에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은 있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찾고자 중고등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외국어구사, 컴퓨터의 활용능력 등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선진 외국에 비교할 때 아직 낮은 수준이었다. 더욱이 외국문화를 수용하는 것이 비교할 때 우리 전통을 익히고 이를 외국인에게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국제간 인적교류 뿐만 아니라 정보교류를 장려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이 연구결과는 중앙일보에 연재되어서 독자와 국민들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다.
Author(s)
이용교구정화
Issued Date
1995
Type
Report
Keyword
국제교류사회참여의식세계화청소년제도청소년환경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656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정보의 세계화
Ⅲ. 언어의 세계화
Ⅳ. 문화향유의 세계화
Ⅴ. 국제교류활동
Ⅵ. 외국인에 대한 인식
Ⅶ. 우리 문화의 생활화
Ⅷ.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Ⅸ. 사회참여의식
Ⅹ. 청소년 관련 환경 및 제도에 대한 인식
ⅩⅠ. 결론 및 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