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PC통신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정보의 확산과 다양한 정보 매체가 나오고 있는 데 이 연구는 청소년들이 PC통신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다양한 욕구와 생활환경, 문제행동 양태 등을 살펴 본 것이다. 실제 PC통신 사용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전자우편으로 설문 을 실시하였다. 청소년들은 정보 서비스와 인터텟 등의 톡득한 정보서비스에 관심이 많고, 비어나 속어의 사용, 음란물 판매 및 올리기 등의 문제행동에 대하여 우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른들의 일상적인 걱정에 비해 통신을 통해 다양한 인간 관계의 폭을 형성하는 등 PC통신이 청소년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들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