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보고서는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따른 청소년들의 국제교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국내외 청소년 국제교류의 실태와 청소년들의 국제교류에 대한 요구조사를 통하여 청소년 국제교류에 관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국제교류에 대한 청소년 의식조사와 외국의 청소년 국제교류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청소년국제교류에 대한 의식은 세계속의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 외국에 대한 인식, 청소년국제교류의 경험, 청소년 국제교류교류, 청소년 국제교류의 문제점, 청소년들이 원하는 국제교류 등을 조사하였으며, 외국의 청소년국제 교류는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스웨덴의 사례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이 보고서에서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현재 국제 교류 및 국제교류교육의 필요성이나 이에 대한 욕구가 많이 있으나 청소년국제교류에 대한 인식 부족, 정보의 부족, 국제교류교육의 미비, 프로그램에의 청소년요구 반영부족 등으로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고 분석하고 있으 며, 그 방안으로 소수중심에서 전체청소년에 촛점을 맞춘 국제교류의 전환과 국제교류에 대한 정보의 개발 및 정기적 보급, 국제교류교육의 확대 실시, 국가간 공동프로그램의 개발, 지방자치단체별 국제교류 프로그램 및 해외동포 청소년과의 교류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