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비행억제의 인식과 비행성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억제이론의 주개념을 원용하여 내적(비공식적)억제 및 외적(공식적인)억제 기제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비행의 감소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적응과 사회규범 준수를 강조하는 외적 요인인 법적 통제와 청소년 비행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청소년이 비행행위에 참가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는 내적 통제요인으로서 부모·친구의 비행에 대한 반응과 비행의 함수관계 및 외적 통제요인과의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통합적으로 비행행위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효과를 살펴보려고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도덕, 규범,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비행감소에 대한 효과를 주장하는 연구와 달리 법적 통제의 효과를 살펴본 몇 안되는 연구로서 비행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