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외국의 청소년활동 정책

Abstract

청소년활동정책의 효율적 실시를 위해 선진 외국의 주요 정책내용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청소년활동정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활동선진국 중에서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등 5개국을 대상으로 청소년관련 기관 시설을 방문, 조사하였으며 각국의 정책·제도, 프로그램 등에 관한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정리하였다.

각국의 청소년활동정책은 1)일반현황, 2)정책체계, 3)활동정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청소년활동단체, 시설, 지도자, 주요 프로그램 등의 내용을 소개하고 결론에서 이들 5개국의 청소년활동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각국의 주요 청소년정책과 활동사업에 대한 자료를 번역하여 부록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영국의 이슬링톤 지역구 청소년서비스, 프랑스 바캉스 센타와 여가센타의 운영규정, 미국의 청소년시설 부지 인정 기준, 독일 청소년플랜의 제방침등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