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활동 실태조사

Abstract

이 연구보고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의 여건을 검토하고 그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전국적인 수련활동실태를 조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보고서는 청소년수련거리,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지도자, 청소년단체 등 수련활동의 여건을 비롯하여 수련활동의 인지도, 개념, 필요성, 참여실태, 문제점, 과제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학교와 청소년단체주관의 수련활동 현황이 부록으로 제시되고 있다. 실태조사는 중·고등학생(4,000명), 학부모(1,400명),청소년단체활동지도교사(600명), 교장(600명)을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