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방향모색을 위해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이론을 고찰하고, 선진국가의 복지 정책,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한 연구이다. 보고서에서는 미국, 일본의 각종 청소년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직업훈련, 아동학대 방지, 미혼모 대책, 장애 청소년대책 등)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