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학 퇴학 청소년 선도방안 연구

Abstract

1992년 발간된 보고서로 년간 2%에 육박하는 정학 및 퇴학 청소년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지원대책을 제시 하기 위한 보고서이다.정학과 퇴학의 원인보다는 그들이 정학과 퇴학 후 어떤 삶 을 살아가는 지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45여명에 이르는 면접 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삶을 추적하였다. 이들 청소년들은 그들이 학교에서 멀어지는 과정에서 한번 더 기회가 주어졌다면 다른 삶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하고 생각하고 있다. 이에 기초하여 이 연구에서는 학교와 하교 밖에서 중퇴 위기 에 있는 청소년을 위하여 학교제도 개선과 문제청소년지도 의 개선 및 사회적 지원체계의 강화를 통해 이들을 도와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