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실태 및 의식조사 연구

Abstract

청소년들의 여가생활과 의식 실태를 밝힘으로써 청소년지표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이다. 연구결과 청소년들의 생활일반에 대한 자료 이외에 청소년들의 여가생활 부족, 청소년 여가생활 장소의 편중성 및 부족, 여가활용 내용의 편협성, 학교의 특별활동 침체, 여가활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부족 등 청소년 생활 전반에 걸친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정책대안으로는 청소년 여가시설의 증설 및 기회제공, 여가활용 교육 및 수련활동 정보 전달체계 운영, 단체와 동아리 활동 장려등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