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지도자 연수과정 개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연구보고서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청소년지도자 양성을 위한 연수과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이와 아울러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한 청소년지도자 양성 및 청소년학 구성을 위한 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 록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의 분석, 연수관련 기관의 운영과정 조사분석,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및 면접조사를 실시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로는 연수과정 개발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별로 운영모형을 개발하였다. 청소년지도자 양성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과정과 대학에서의 교육과정으로 구분하고 과정 개설의 목표에 따라 자격취득과정과 직무교육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교과과정의 구체적인 운영 모형은 청소년지도자 자격취득과정과 대학교육과정으로 구분하였다. 자격취득과정은 1급 및 2급으로 구분하였으며 대학교육 과정은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으로 구분하여 각 과정별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교과편제, 교육과정 운영형태를 제시하였다.
Author(s)
최윤진김혁진최순희
Issued Date
1992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지도자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686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절차와 방법
Ⅱ. 청소년지도자 연수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1. 국내 관련 교육기관의 교육내용 및 교육운영 분석
2. 전문가 의견조사
Ⅲ. 청소년지도자 연수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자질
2. 청소년지도자 교육과정의 유형
3. 연수과정 개발 방향의 설정을 위한 논의
Ⅳ. 청소년지도자 교육과정 예시안
1. 청소년지도자 자격취득 연수과정(안)
2. 청소년지도자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과정(안)
Ⅴ.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