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전국 청소년상담기관 총조사를 통해서 청소년관련 상담기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청소년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상담기관의 시설, 전문인력, 자원봉사자,상담활동의 실패를 파악하고 상담기관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상담정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상담사업의 활성화방안으로는 지원양식, 재정지원, 전문인력양성, 협력체계 등을 상세히 다루었다. 이 연구는 기본계획의 수립에서 청소년상담사업을 정책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었고, 연구의핵심적인 제안은 한국청소년상담원(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설립, 시도 청소년상담실의 확산, 청소년상담원의 양성 등에 반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