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활동 참여시간 확보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수련활동 참여시간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정책적인 대안마련에 선행하여 청소년들의 생활시간과 시간활용의 욕구에 따른 수련활동 시간확보 방안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지속적이며 동기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내는 한편 청소년 수련활동의 참여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회의 제공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을 청소년육성의 기본목표인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에서 지적 교육의 편중으로 인해 덕성과 체력의 건전한 발달의 기회와 과정의 충분하지 않다는 인식아래 나온 구체적인 실행사업의 범위에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