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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자 양성방안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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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1991년 발표된 『한국청소년기본계획』의 4대 요소는 수련거리 개발, 수련터전 마련, 청소년단체 육성 그리고 지도자 양성이다. 이 연구보고서의 주요목적은 청소년지도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연수과정 개발의 기초 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사례조사,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및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청소년지도자는 어떠한 유형으로 분류되는지 조사하고 현재 청소년지도자들이 처한 실태와 문제점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지도자 양성방안을 제시하였다. 양성방안은 인력확보방안, 전문성함양 방안 그리고 국가 사회적인 지원방안의 세가지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지도자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국내의 청소년단체나 외국의 청소년지도자 양성과정을 조사하고 청소년지도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목표, 편제 그리고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Author(s)
최윤진정문성이명아
Issued Date
1991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지도자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700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부 청소년지도자의 실태와 양성방안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Ⅱ. 청소년지도자의 현황과 개념
1. 청소년지도자의 현황
2. 청소년업무의 내용과 성격
3. 청소년지도자의 분류
4.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Ⅲ. 청소년지도자의 실태와 문제점
1. 청소년지도자 인력부족의 문제
2.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문제
3.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지원문제
Ⅳ. 청소년지도자의 양성방안
1. 청소년지도자의 인력확보방안
2.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함양방안
3.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지원방안
Ⅴ. 요약 및 결론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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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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