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조사 연구 :Ⅱ

Abstract

앞의 「청소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조사연구 I」이 청소년문제행동에 관한 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의식을 조사한 것이라면 본 보고서는 유형별 문제행동에 관한 문헌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하였다.

또한 본 보고서는 기존의 청소년 문제행동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청소년 문제행동의 실태와 대책을 종합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차후 청소년 연구에 관한 폭넓은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문제행동중에서 흡연, 음주, 약물남용, 가출, 폭력, 성폭행, 자살, 음란물 구독 및 시청, 유해업소 출입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