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비행의 국제비교

Abstract

소년비행은 국가마다 그 법률적인 개념규정이 상이하기 때문에 신뢰할만한 국제비교자료를 입수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자료집은 소년비행의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각국의 범죄통계를 일관된 기준으로 재정리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1970~ 80년대 세계 주요 선진제국( 미국, 영국, 서독, 프랑스, 일본 ) 및 한국의 소년비행/소년사법제도의 현황과 실태가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통해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