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활동

Abstract

이 땅의 청소년이 현존하는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야 할 당위성에 비추어 볼 때 청소년활동에서 전통문화활동은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여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학교교육이 입시위주의 지식교육으로 짜여져 있고 사회 교육에서 조차 전통문화활동은 직접 참여보다는 관람에 그치고 있는 경향이었다. 그런데, 최근 우리 가락과 춤을 배우려는 청소년들이 늘어 나고 이에 부응하여 청소년지도자들이 전통문화를 익힐 필요가 증대되었다. 이 책은 수많은 전통문화활동중에서도 청소년들의 욕구가 강한 민요, 사물놀이, 봉산탈춤을 수록하였다. 현재 전통문화 활동을 보존하고 전수하는 기관의 중진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각 분야의 기초 이론과 시연을 할 수 있는 실제를 동시에 다루었다. 이 책은 전통문화활동을 청소년에게 널리 보급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