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지도론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청소년지도자들이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지도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다양한 지도기법의 습득이 매우 필요하다. 청소년의 활동은 파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 과정이 하나의 흐름속에서, 청소년활동의 영역의 특성에 따라서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청소년지도론의 기초, 프로그램의 원리와 실제, 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 그리고 활동의 모형과 실제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이 책은 아직까지 청소년들의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체계가 부족한 상황에서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정립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들은 이 책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하여 지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훌륭한 지도자가 되길 바란다.
Author(s)
한국청소년개발원
Issued Date
1992
Type
Report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034
Fulltext
http://lib.nypi.re.kr/pdfs/1992/005/92005004.pdf
Table Of Contents
제1부 청소년지도론의 기초
1.1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중요성 / 문용린
1.2 청소년지도론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 한준상
1.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과제 / 최윤진

제2부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원리와 실제
2.1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와 실제 / 한승희
2.2 프로그램의 설계 원리 / 김두정
2.3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권두승
2.4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 나일주
2.5 프로그램의 평가 / 나일주

제3부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실제
3.1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와 기본방향 / 최운실
3.2 청소년지도방법의 실제 / 이종만

제4부 청소년지도활동의 모형과 실제 / 강대근, 전성민
4.1 서론
4.2 청소년 도덕성 함양과 프로그램
4.3 청소년 정서 함양과 프로그램 사례
4.4 청소년 창의성 함양과 프로그램 사례
4.5 청소년 사회적응 및 참여 프로그램 사례
4.6 청소년 자질개발 프로그램 사례
4.7 청소년비행 및 교정 프로그램 사례
4.8 장애청소년지도 프로그램 사례
4.9 야외활동지도 프로그램 사례
4.10 청소년지도활동의 유의점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