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권 탐방활동

Abstract

이 수련거리 개발의 주요목적은 전국을 문화권별로 구분하여 청소년들이 각 문화권을 방문함으로써 지역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한민족으로서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며, 문화존중의 정신을 고취하고, 역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개발된 문화권탐방활동의 내용은 올림픽문화권, 중원문화권, 항일문화권, 백제문화권, 신라문화권, 가야문화권, 영동 문화권, 호남 문화권, 탐라문화권등 전국을 9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의 문화재를 비롯하여 주요 시설이나 명소 등 그 지역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방문해야 할 곳을 중심으로 구성 되어 있다. 개발방법으로는 문서자료분석, 운영사례 참여관찰, 전문가 자문 등이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