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들산체험활동

Abstract

이 수련거리 개발의 주요목적은 청소년들이 바다와 들, 산에서의 자연체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야영 활동을 통해 인간적인 접촉의 기회를 가지며 창의력과 탐구력을 길러주고 자아발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개발된 바들산체험활동의 내용은 야영활동, 산악 활동, 수상 활동, 항공활동, 자연탐구활동 등 바들산 체험활동을 5개 분야로 나누어 청소년들이 바다와 들, 산에서 다양한 자연 체험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개발방법으로는 문서자료분석, 운영사례 참여관찰, 전문가 자문 등이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