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촌교환봉사활동

Abstract

1991년 발표된『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 따라 10년간 300개의 수련거리기본형을 개발하여 전국적으로 보급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청소년수련거리이다. 삶의 형태와 내용이 다른 농촌과 도시의 청소년들이 서로의 지역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농촌일손돕기' 등의 5가지 봉사활동 영역이 제시되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보조활동과 지도자를 위한 참고자료도 함께 수록하여 프로그램 구성시 참조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