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출의 예방과 대처방안

Abstract

청소년이 가출을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는 가정의 학대와 방임에서 벗어나는 것과 즐거운 유흥을 찾아서 재미없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려는 것이다. 그런데, 개인적, 가정적, 학교적 문제때문에 가출한 청소년은 배고픔을 해결하고 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쉽게 일하고 돈벌 수 있는 유흥업소주변을 벗어나기 어렵다. 단기간 일회성 가출 청소년은 선도가 가능하지만, 유흥업소에 취업하면서 장기간 반복해서 가출하는 청소년을 선도하기는 어렵다. 우리사회에서 청소년가출의 원인, 양태, 그리고 현 대책의 문제점을 밝히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마련한 심포지움으로 인하여 가출청소년을 일시적으로 돕는 '청소년쉼터'의 설립방안이 논의되고 마침내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은 청소년쉼터가 개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