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수련활동

Abstract

현대의 물질문명은 전통적인 인간관계를 크게 훼손 시켰으며, 역설적으로 인간성 회복의 필요성을 요청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수용하지 아니하고서는 진정한 인간관계의 회복이나 개발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책은 마음(자아)과 마음(타인)의 만남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인간관계의 발전단계를 나를 찾아서, 너와의 만남, 소중한 우리들, 새로운 세계로 설정하고 심성수련활동 을 통해서 이를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인간관계 수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지도자들이 청소년단체와 수련시설에서 중고등학생을 지도하고자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청소년단체 뿐만 아니라 각급학교등 교육기관, 종교단체 등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