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지방의회활동

Abstract

청소년 모의 지방의회 활동은 민주시민과 공공시민의 자질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개발된 수련거리 프로그램으로 이론적이기보다 실제적인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제1부에서는 지방의회활동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지방의회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 지방의회에 관계된 배경과 이론적 지식을 문답식으로 설명하였고 가능하다면 그림이나 도표를 사용하였다.

제2부에서는 제1부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선거에서부터 지방의회활동의 평가 및 감시에 이르기까지 지방의회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집이 될 수 있도록 꾸몄다. 지방의회활동 프로그램에 포함된 내용은 지방의회의 구성, 개원식과 원구성을 포함한 지방의회활동, 지방행정에 대한 질의 답변, 그리고 지방의회활동 평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