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Abstract

이 책은 청소년복지를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이론과 청소년복지의 실제를 수행하는데 꼭 필요한 방법론 그리고 한국 청소년복지의 실제를 개괄적으로 알 수 있도록 개발한 개론서이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복지의 기초, 청소년복지의 방법론, 청소년복지의 실제,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등 4부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한국청소년복지의 실제는 서비스 전달체계, 복지서비스를 받는 대상을 중심으로 가족과 청소년, 장애청소년,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여성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으로 대별하여 정리했다. 이 책은 청소년복지의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책이 없었던 현실에서 볼 때 청소년복지 분야에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크게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