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농장활동

Abstract

이 수련거리 개발의 주요목적은 청소년들이 농업현장에 참여함으로써 노동의 신성함과 먹거리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연의 순리에 따라 식량을 생산하므로써 자연의 신비로움과 정직함을 깨닫고 자연을 보존하는 철학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다. 개발된 자연농장활동의 내용은 자연체험활동, 농촌이해 활동, 농사체험활동, 농업환경보호활동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수련거리의 대상청소년은 특별한 제한은 없으나 이 활동이 갖는 특성상 평소에 농업활동을 체험하기 어려운 도시의 청소년들에게 효용성이 있을 것이다. 개발방법으로는 문서자료분석, 운영사례 참여관찰, 전문가 자문 등이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