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안전과 구조

Abstract

본 책자는 1993년에 개발된 청소년 수련거리중 수상활동프로그램과 관련된 것으로 청소년읽기 자료성격을 띄고 있다. 즉 이 책은 지도자지침서다양한 놀이주심의 수상활동프로그램집과는 달리 수상안전과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서인 「臨海學校の企劃と運營」과 「水邊野外活動」의 번역내용을 중심으로 수상활동의 의의와 전망, 수상활동과 안전관리, 수상활동의 환경과 안전, 구조법의 의의, 구조자의 마음자세, 물에 빠진 자의 구조법·수색법·운반법·소생법, 구급체계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