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람나는 민속놀이

Abstract

『청소년용 일기자료』인 이 책은 청소년들이 민속놀이에 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5장으로 꾸몃다. 1장의 '민속놀이란 무엇인가'에서는 무엇을 민속놀이라하며 우리의 민속놀이들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고 그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했으며 2장 '함께 읽어보는 민속놀이 이야기'에서는 우리 민속놀이 중 현실적으로 청소년들이 즐기기에 적합한 놀이들을 선정하여 그 유래와 놀이정신을 알아 보았다. 3장 '전통축제에서의 민속놀이 한마당'에서는 우리 민족의 축제인 강릉단오제에서 놀아지는 민속놀이 현장을 찾아가 우리의 놀이문화가 갖고 있는 정취를 맛볼 수 있게 행사장면 을 생생하게 소개했으며 4장 '민속놀이 집중탐구'에서는 탈 놀이를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우리 놀이문화가 담고 있는 선조들의 애환과 그것을 극복해 내는 슬기를 엿보았다. 마지막 5장 '민속놀이를 재미있게 즐기려면'에서는 우리 민속놀이의 본디 이치를 알고 건강한 놀이라는 것을 깨달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