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듯 떠나는 여행

Abstract

이 책은 1993년에 수련거리중의 하나로 개발된 청소년 국토탐사활동의 읽기 자료집이다. 국토탐사활동에 들어가는 국토여행의 입문으로서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국토를 바라보는 시각의 다양성과 창의적 관점을 통해 여행의 즐거움과 새로운 공간과 시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국토를 바라보는 정형화된 방식과 주제로 탐사라기보다는 국토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자유분방한 정서와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국토탐사의 동기를 유발시기고 청소년 스스로 국토탐사 또는 여행의 방법을 강구할 수 있는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또한 단편적으로나마 시대의 낭만과 아픔을 문학과 예술로 승화시킨 기성세대의 생활의 단면을 느낌으로써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서와 감성을 되짚어 볼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꾸며졌고, 문학과 예술작품 속에 나타난 국토와 그 땅에서 숨쉬며 살아갔던 문인과 예술가들의 삶을 조명해봄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자기만의 여행 세계를 가질 수 있는 상상력을 키워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