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청소년의식 및 생활실태 조사분석과 청소년시책 활성화방안 연구 :요약보고서

Abstract

경기도의 용역의뢰에 따른 수탁연구과제로 경기지역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 2,520명(학생 2,120명, 근로청소년 44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경기도내 청소년관계 전문가, 청소년지도자, 청소년단체 종사자, 청소년관련 시설운영자 등과의 면접 조사를 통해 경기지역 청소년 육성여건과 시책현황, 청소년 의 의식과 생활, 활동실태와 각종 사회자원의 활용 및 청소년문제 실태와 시책사업 사례 등을 분석함으로써 경기도 청소년시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연구결과, 경기지역 청소년시책의 활성화 방안을1) 청소년업무체계의 강화 2) 민간 사회자원의 활성화 3) 지역특성화 시책의 개발 및 시행 등 3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으며 지역특성화 시책은 지역청소년들의 의식과 생활 및 활동 실태와 문제양상과의 관계 에서 도출된 것으로 문제청소년교정 프로그램, 약물청소년 교정프로그램, 가출 청소년을 위한 쉼터, 지역알기 프로그램 등이 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