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수련활동의 교육이념적 기초연구

Abstract

청소년 수련활동을 통하여 기성세대가 청소년들에게 교육시키고자 하는 교육이념이 무엇인지를 고찰한 다음, 실제로 청소년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행동덕목은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청소년 수련활동을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떤 방식으로 지도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문헌조사, 현지방문조사, 전문가 면담조사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청소년수련을 위한 현행 프로그램 현황, 시설 현황 및 수련시설 운영 현황 등을 다각도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남녀 초중고 학생 1200명과, 그들의 부모(360명) 및 교사(180명)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서는 청소년수련종합개발 모델제시하였다. 여기에서는 건립개발모델, 프로그램개발모델, 시설개발모델, 운영개발모델 등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