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과 지역사회 참여

Abstract

이 보고서는 지역사회내 자원의 활용과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통하여 긍정적인 청소년발달을 증진시킴으로써 청소년문제를 개선하는 `맥락속의 발달평가 모델`(DICE; Development-In-Context Evaluation)을 제시한 Richard Lerner교수의 논문과, 구체적인 사례로서 하와이에서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청소년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사례에 관해 소개한 Clifford O'Donnell 교수의 논문을 본 연구진에서 기획, 번역, 편집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Richard Lerner교수는 미국청소년들이 범하는 주요 위험행동들의 실태와 개입현황을 소개하고 통합적인 인간발달이론을 통한 청소년위기 대처방안으로서 `맥락속의 발달평가 모델(DICE)`을 제시하였다. Clifford O'Donnel교수는 지역사회가 어떻게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촉진시키고, 부정적인 청소년또래의 연계망을 약화시키며, 그래서 지역사회에 대한 청소년의 참여을 증대시킬 수 있는가에 관계되는 3가지 주요원칙 - 상호주관성, 문화적 적합성, 치료보다는 예방 -을 제시하면서 하와이 지역에서 직접 시범적용한3가지 프로젝트 사례를 함께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