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Abstract

본 교재는 청소년지도자들이 청소년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 지식 뿐만 아니라 현장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의 실제 지도능력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따라서 본서의 구성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과 그 개발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함양하고자 프로그램의 계획, 요구 및 흥미분석, 프로그램의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의 프로그램의 중요 부분으로 나누어 이론과 실제를 고루 구성하였다. 청소년활동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인 체계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 교재는 프로그램의 이론적 정립을 위한 하나의 기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