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집단지도론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교재는 그동안 비교적 전문적인 접근이 이루어져 온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도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종합하고 정리하여 청소년활동에 보다 적합한 지식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개발되었다. 본 교재의 개발에는 청소년학, 교육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등 청소년 및 집단지도방법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학자들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졌다.

교재의 구성은 크게 집단지도의 이론과 실제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이론부분에서는 청소년활동을 지도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중심으로 집단지도의 전체과정이 이루어지는 체계와 기본원리의 이해를 돕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실제부분에서는 청소년활동을 실제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강의식, 시범실습식, 토론 토의식, 회의식, 현장활동중심, 게임(놀이)중심, 시청각매체중심 집단지도 등을 대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Author(s)
한국청소년개발원
Issued Date
1994
Type
Report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087
Fulltext
http://lib.nypi.re.kr/pdfs/1994/005/94005001.pdf
Table Of Contents
제1부 집단지도의 이론
제1장 집단 및 집단활동의 이해 / 이옥분
제2장 집단지도의 개념 / 김동배
제3장 집단지도의 기본요건 / 홍금자
제4장 집단지도의 방법 / 박성희
제5장 집단지도의 과정 / 권중돈

제2부 집단지도의 실제
제6장 강의식 집단지도 / 주영주
제7장 시범실습식 집단지도 / 권일남
제8장 토론·토의식 집단지도 / 권일남
제9장 회의식 집단지도 / 오치선
제10장 현장활동중심 집단지도 / 오치선
제11장 게임(놀이)중심 집단지도 / 박창영
제12장 시청각매체중심 집단지도 / 주영주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