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봉사활동 개발보고서

Abstract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안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자기중심적인 사고체계에서 벗어나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회복하고 자신의 능력도 계발하는 활동이다. 이 보고서는「지역사회봉사활동」프로그램집의 개발배경과 이론적인 틀, 청소년 지역사회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외국의 다양한 청소년 봉사활동 자료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 청소년봉사활동의 활성화 과제를 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현장의 지도자들에게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