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활동 개발보고서

Abstract

이 보고서는 청소년 정신건강활동의 이론적 배경과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대한 조사연구를 담고 있다. 조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알아내어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을 만드는데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의 기본방향은 1)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상태를 알아보고, 2) 청소년들이 정신건강 유지에 있어서의 유능성 정도, 3) 정신건강의 영역, 4) 도움이 필요한 영역 등을 알아보는 것이다.

설문지의 항목수는 인적사항 외에 모두 8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집단의 크기는 총 600명으로, 서울과 인근 지역에서 표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