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가치관 정립활동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가치관정립활동의 내용은 단체활동에서 체험을 통해 얻게되는 가치판단과 선택을 담고 있다. 수련거리는 단계별로 심화되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는데, 청소년에게 가치에 대하여 흑백논리가 아닌 다양성을 인식시키고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가치갈등의 바람직한 해결방법과 다른 가치관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 자신과 사회에서 바라는 가치를 지닌 사람으로서의 행위양식을 습득, 실천하는 개별적이면서도 상호 연결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된 활동거리는 인식, 이해, 실행의 세단계로 되어있는데 내용은 청소년의 가치에 대한 인지도에 따라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지도자가 융통성을 갖고 다양한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는다.
Author(s)
한승희송선희이완수이춘화
Issued Date
1994
Type
Report
Keyword
가치관정립활동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100
Fulltext
http://lib.nypi.re.kr/pdfs/1994/002/94002009.pdf
Table Of Contents
Ⅰ. 가치관정립활동이란?
가치관의 개념
가치관정립의 필요성 및 선결요건
기차관의 실현

Ⅱ. 가치관정립활동 인식하기
활동 1 : 눈감으면 떠오르는
활동 2 : 내가 본 나
활동 3 : 가치선택
활동 4 : 나와 우리

Ⅲ. 가치관정립활동 이해하기
활동 5 : 나는 어디로부터
활동 6 : 혼란속에서
활동 7 : 우리는 이렇게 달라요
활동 8 : 우리는 하나

Ⅳ. 가치관정립활동 실행하기
활동 9 : 가치저울
활동10 : 나의 미래
활동11 : 다른 사람이 되어
활동12 : 우리 안의 나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