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봉사활동

Abstract

이 보고서의 주요 목적은 청소년들이 지역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인간과 생명체에 대한 존엄성을 깨닫고 지역사회에 대한 연대감과 책임감을 고취시키는 등 성숙한 사회인 으로서의 기초를 다지게하는데 있다.보고서는 지역사회봉사활동을 소개활동,간접체험, 직접체험, 나눔과 평가 등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다시 이 영역들은 여러 단위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문헌연구, 관련기관 방문, 전문가면담, 참여관찰, 전문가 자문, 연구진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향을 확정 지었다. 이 보고서는 학교의 봉사클럽, 청소년 단체의 봉사활동, 수련활동에서의 봉사활동 등에서 자신들의 목적과 규모 그리고 특성에 맞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활동과정에 융통성을 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