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활동

Abstract

1994년 발표된 `정신건강활동` 프로그램집의 주요목적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행복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주는 것이다. 보고서는 정신건강활동을 표현활동, 주장성활동, 꿈갖기 활동, 의미붙이기활동, 경험활동 등 10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다시 이 영역들은 여러가지 단위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전문가 자문과 면담, 조사 연구, 참여관찰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를 종합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수련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이 보고서는 청소년 뿐 아니라 지도자와 학교선생님들이 정신건강에 관련된 활동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수련 활동 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