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만이 제일인가

Abstract

오늘날 청소년들이 가장 압력을 받고 있는 것은 공부이다. 학생들은 `공부만이 제일인가요`라고 외치면서도 학교와 학원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공부에 시달리고 있다. 이 책에서는 실력이 모자라는 아이들, 입학정원보다 지원자가 많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대학입학 시험을 위해서 학창시설을 보내는 아이들의 아픔과 고뇌가 실려있다. 또한, 백화점식으로 잡다하게 알려주면서도 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을 가르쳐주지 못하는 학교교육,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가해지는 체벌,잔소리가 많아서 대화가 설자리가 좁은 교육환경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라는 평범하고 지극히 당연한 말을 화두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