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아이 문제사회

Abstract

청소년에 대한 어른들의 관심사에서 '청소년문제'는 그 으뜸을 차지한다. 그리고 문제의 원인을 청소년 당사자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다. 탈선을 하는 청소년이 있고, 비행을 저지르는 청소년은 있기 때문에 이들을 단죄하려고 한다. 그런데, 왜 탈선을 조장하는 사회, 범죄를 양산하는 사회는 그대로 두고 있는가? 이 책은 문제 사회가 있기 때문에 문제아이가 있을 수 있다는 입장도 함께 고려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청소년의 흡연과 부모의 흡연, 10대는 왜 술을 마시는가, 혹은 대중매체가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아닌지 등에 의문을 제기한다. 문제아이 뒤에는 문제가정이 있다는 상식을 뛰어넘어서 문제사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과 사회를 함께 고려한 청소년문제의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서 이 책을 읽어야 할 것이다.